open all | close all

counter


설립목적 & 기능 

    한국-시베리아 센터는 1996년 8월에 체결된 배재대-이르쿠츠크국립대 자매결연 협정과 상호 협력에 관한 협정을 기반으로 양 대학에 공히 개설된 교육 및 연구 목적의 기관으로 한국과 러시아, 특히 동시베리아 지역에서의  교육, 과학,문화,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상호 협력과 이해관계 증진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간 한국-시베리아 센터는 1996년부터 러시아의 한국학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이르쿠츠크 국립대에 한국학과를 개설하고 한국어와 한국의 역사, 문화, 경제 분야에 걸친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교수와 교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양 대학 학생들의 단기 어학연수를 교환하여 시행하고 학점을 상호 인정하는 장기 교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이러한 교육을 통한 러시아의 한국 전문가, 한국의 러시아 전문가 양성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경제, 과학, 기술분야의 국제적 전문가를 위한 교육협력을 담당할 계획입니다. 센터는 현재 양교 중심의 한-러간 러시아학, 화학, 지질학, 환경공학, 생물학, 세라믹 공학 등의 분야에서 공동 프로젝트 체결을 중재하고 연구결과를 출간하는 역할도 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술교류를 심화시켜 러시아 기술의 산업화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과학 기술이전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러시아와 대전광역市간의 과학 기술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대전 및 충남지역 의 기업, 연구소 등의 기술혁신과 산업화를 촉진하며, 거시적 차원에서 기술 수입 의존도가 높은 국내 산업구조에 새로운 청사진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되고 있습니다.

     학술교류와 함께 센터는 산학협동 취지에서 시베리아 의 가스 원유를 비롯한 무궁무진한 자원의 개발과 이용에 대한 공동 연구를 비롯하여 한국-러시아 양국의 경제 교류에 가교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미 대전 지역을 비롯한 국내의 기업가가 센터를 통해 이르쿠츠크시와 러시아 기타 지역을 방문하여 경제교류 가능성을 타진케 되었습니다. 센터는 한국, 러시아 양국의 경제 발전을 위한 제반 공동 연구, 심포지엄들을 계획하고 있으며 특히 개발과 함께 환경보존을 염두에 둔 연구 교류 협력을 장려할 것입니다. 그리고 시베리아에 관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분야에서 관심이 있는 기관, 단체, 전문인,학자, 기업인과 협력할 것이며 실질적인 교류의 결과물을 한국과 러시아에서 공유하는데 기여할 것 입니다.